건강한 다이어트는 단기간에 무리하게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을 해치지 않고 체중을 감량하고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다이어트입니다. 또한 다이어트 후 요요현상을 격지 않고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어야 하며 다이어트를 통해 내 몸의 건강까지 챙기는 것이 건강한 다이어트입니다 . 이를 위해 몇 가지 원칙을 소개해드릴게요:
- 샐러드만 먹는 것은 피하라: 한 끼 식사로 칼로리가 낮은 샐러드만 먹는 것은 최악의 선택입니다. 샐러드를 먹을 때는 샌드위치나 콩, 수프 등을 함께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샐러드는 탄수화물이 없어 먹으면 칼로리는 낮지만, 허기를 느끼게 하는 호르몬인 그렐린의 수치를 낮추지는 못해요. 최소한의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으면 그렐린이 낮아지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폭식을 하게 될 수도 있답니다.
- 충분한 수면: 하루 수면시간이 5시간 이하일 경우 비만 확률이 73%에 이른다고 합니다. 수면시간이 5~6시간으로 늘어나면 비만 확률은 27%로 뚝 떨어집니다. 수면시간을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 운동은 새벽에: 살을 빼기 위해 헬스나 조깅을 한다면 식사 전인 새벽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벽은 인슐린 수치가 가장 낮은 시간대이기 때문에 필요한 에너지를 지방에서 얻게 됩니다.
- 운동은 한번에 45분 이하로: 운동을 한번 할 때 연이어 45분 이상 하는 것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생성을 촉진하게 됩니다. 하루 한 시간 운동을 할 경우 30분씩 두 번 나누어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칼로리 섭취의 주기적 변화: 일주일 단위로 계획을 세워 칼로리 섭취량을 조절함으로써 체중감량의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숫자에 속지 말아야: 음식물 포장지에 쓰여 있는 성분표시에 숫자를 포함한 것이 있다면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즉석식품을 먹으면서 체중감량을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에요.
- 의자에 앉아 일할 때는 틈틈이 움직여야: 의자에 앉아 일하면서도 틈틈이 걷거나, 스트레칭 등으로 가볍게 몸을 계속 움직여 주는 것이 건강은 물론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